개인정보, 데이터, 정보화

공간정보 용어사전 (2018.06.05)

0 897

용어는 관련분야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에게도 기본적 의사소통 도구이므로 그 해설이 보편타당하여야 합니다. 공간정보기술의 고도화와 IT 기술의 접목으로 공간정보의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새로운 용어가 창출되고 있어, 이를 수용한 용어 사전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기술은 서양이나 중국, 일본을 거쳐 도입된 것이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동일한 용어가 서로 다르게 사용되거나 외래어가 일관성 없게 표기되는 등 용어정립이 미흡하여 연구, 교육, 산업은 물론 정부와 지자체의 공무에서도 소통에 어려움이 있으며, 공간정보 분야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21세기 정보화시대에 위치정보기반 융·복합 산업 견인 기관인 국토지리정보원은 2003년 「측량용어사전」을 발간하였으나, 2015년 「공간정보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공포에 발 맞추어 「공간정보 용어사전」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공간정보 용어사전」은 GIS, 측량, 측지, 사진측량, 원격탐사, 지적, 해양, 지도 및 ISO 등 공간정보의 전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국내외의 관련 사전과 교재, 법안, 연구논문 등을 참조하여 용어를 선정하고 해설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부가 설명 및 다양한 삽화와 사진을 추가하여 공간정보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 용어사전이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활용을 촉진하는 촉매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공간정보관련 학회(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한국측량학회, 공간정보학회, 한국지적학회, 한국지도학회)와 산업체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정성을 쏟아 집필하였습니다만 용어 선정이나 해설에 전문가에 따라 이견이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향후에도 이러한 미비점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활용을 부탁드립니다.

 

[일러두기]

1. 본 사전은 공간정보 관련분야 중 측량 및 측지, 사진측량 및 원격탐측, GIS, 지적, 지도와 ISO/TC211 중심으로 보편성을 갖춘 2,000여개의 용어를 선정하여 편찬하였다.

2. 각 용어는 가나다 순으로 배열하였다.

3. 본문은 한글 용어[한자어, 영어 약자, 영어] 용어 해설(필요한 경우 부가 설명 추가) 순서로 구성하였다. 용어의 동의어와 관련어가 있는 경우 각각 과 부호 뒤에 추가하였으며, 인용문헌 또는 참조한 웹사이트가 있는 경우 ☞ 부호 뒤에 표기하였다.

4. 용어는 낱말 또는 약어, 합성어나 구 등 어느 경우이거나 한글과 약자로 표기할 때는 한 개의 단어로 간주하여 붙여쓰기를 하였다.

5. 용어는 원칙적으로 우리말과 한글을 사용하여 표기하였다. 단, 우리말이 용어의 뜻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거나 대체할 한글이 없을 때는 외래어로 표기하였다.

6. 용어는 고딕체로 썼으며, 외래어의 경우 약어와 고유명사를 제외하고 모두 소문자로 표기하였다.

7. 용어 해설은 원칙적으로 우리말과 한글로 하였으나, 일반화된 외래어는 한글로 표기하고 ( ) 안에 외래어를 추가하였으며, 일반화되지 않은 외래어는 외래어를 그대로 표기하였다.

8. 외래어는 국립국어원의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표기하였다.

9. 동일 용어가 두 분야 이상에서 다른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 각각 원 번호(①. ②, ③… ) 뒤에 설명하였다.

10.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경우 그림, 사진, 도표를 삽입하였다.

11. 영한 대역은 영문 용어의 알파벳 순으로 정리하였다.

12. 본 용어 사전에 서술된 내용은 어떤 경우에도 법적 효력이 없다.

 


붙임자료 (국토지리정보원)

공간정보_용어사전_20180605

이 웹 사이트에서는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우리는 당신이 괜찮다고 생각하겠지만, 당신이 원한다면 거절할 수 있습니다. 동의 더 읽기